|책+3d| 에펠 스타일_ 02 책상 위 에펠탑 printed Eiffel Tower, STL from Thingiverse

2개월 전에 '에펠 스타일'이라는 책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.
|책의위로| 에펠 스타일 Le Style Eiffel_ 01

이 책으로 한번 더 포스팅할까 했는데 어차피 하는 일도 할 겸 다른 방식으로 써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steemit_book-3d_20180412.jpg

에펠탑에 대한 책이니 3D프린터로 에펠탑을 출력해서 책과 함께 찍어봤습니다. 레고 미니 할로윈은 찬조 출연.

성남시에서 지원받는 돈으로 3D프린터 필라멘트(출력 소재, 플라스틱 등)를 신나게 사는 중인데요.
에펠탑처럼 일반적인 건 굳이 제가 모델링하지 않아도 더 잘하는 사람들이 해놨을 테니 싱기버스 Thingiverse에 들어가 봅니다.

steemit_book 3d_20180412_01.jpg

싱기버스는 MakerBot에서 운영하는 3D프린팅 커뮤니티 사이트로, 사용자들이 업로드한 3D프린터용 파일을 무료로!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.

국내외 이런 종류의 사이트 중에선 제일 크고 수많은 사용자들이 있죠.
파일도 엄청나게 많으니까 이걸 갖고 3D프린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에 가시면 됩니다 (개포디지털혁신파크 상상공작소 추천).

에펠탑을 검색하니 역시나 많이 나오는데요. 그중 납작한 두 형태를 끼워서 탑을 만드는 게 제가 생각했던 것과 비슷한 방식이라 골라봤습니다.

steemit_book 3d_20180412_02.jpg

steemit_book 3d_20180412_03.jpg

3D프린팅은 소재를 아래에서부터 쌓아서 만드니까, 납작한 걸 눕혀서 출력하면 프린팅 시간이 짧고 효율적이죠.

다운로드한 파일을 제 프린터의 소프트웨어에서 열어서 변환합니다.
이 파일은 보통 모델링을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(별도의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제한적).
업로드한 사용자는 자기가 모델링한 3D 프로그램에서 범용 출력파일을 저장(STL)하고, 다운로드한 다른 사용자는 자기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도록 변환(Gcode)하죠.

스티미언으로서는 이 파일 공유자에게 보팅하고 싶어지는군요. 프린팅 사진 싱기버스에도 올리고 인사 한마디 남겨야겠습니다.
Special thanks to Thingiverse user "Physics_Dude" for sharing Flat Pack Eiffel Tower which I made!

steemit_book-3d_20180412_04.jpg

hardware: Cubicon Style
software: Cubicreator 3.6.4 (no raft)
estimated time: 01:00 (ABS), 01:00:28 (PLA)
filament cost: 5.78g (ABS), 6.94g (PLA)


처음 써보는 브랜드의 필라멘트도 있어서 테스트 겸 세 컬러 뽑았습니다. 스캔해보니 책과 함께 찍은 사진보단 좀더 디테일이 보이네요.
프린팅 테스트는 재미로도 하지만 가령 (물건 자체가 전혀 다르더라도) 끼우는 데가 있는 디자인을 할 경우에 간격을 얼마나 둘지... 이런 자잘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험이기도 하죠.

책 때문에 프린팅이니까, 뜬금없어도 '에펠 스타일'을 추천하는 걸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.
저는 책을 읽고 책상 위의 에펠탑을 자가제조했지만, 자가제조도 바로 안되고 파리여행도 바로 안되신다면 '에펠 스타일'이 대안입니다.

에펠 스타일_ 마르틴 뱅상, 브리지트 뒤리외_ 미메시스

H2
H3
H4
Upload from PC
Video gallery
3 columns
2 columns
1 column
13 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