① 스팀 재단 주요 계정들의 잔고 변동(2018년)
스팀 재단(=Steem Inc.)의 주요 계정 잔고가 2018년에 얼마나 변동했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STEEM 블록체인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꽤 유용할 것입니다.
현재 Steem Inc.의 주요 계정 잔고는 아래와 같습니다. 일부 마이너한 계정들은 제외하였습니다.

<Source : steemsql 에서 직접 산출>
중요한 것은 이 수치들이 작년 말 대비 얼마나 변동한 것인가이겠지요. 그것을 알기위해 주요 계정들의 2018년 송금내역을 DB를 통해 모두 조회한 후, 현재 잔고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역산하였습니다.

<단위: 만, Source : steemsql >
주요 계정의 연간 변동량은 위 표와 같습니다.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습니다.
② 특히 두드러진 핵심 계정들의 변동
@steemit계정은 약 2,507만개의 감소가 있었습니다.(스팀+스팀파워)
이것은 구체적으로 어디로 이동했을까요?

<단위: 만, Source : steemsql >
위 차트에서 보시다시피, 약 1,150만개가 @misterdelegation에 투입되었습니다. misterdelegation은 스팀 블록체인의 주요 dapp에 sp를 임대하여 해당 사업의 성장을 돕고 있는 계정입니다. 일종의 스팀 전략실장이라 볼 수 있는 계정입니다.
@dtube, @steemhunt 등등 대다수의 Dapp들이 msterdelegation의 임대에 의해 성장하고 있습니다.
약 414만개는 @steem으로 이동되었습니다. steem계정은 많은 신규회원들의 계정을 생성해주고, 해당 계정이 활동할 수 있도록 약간의 sp를 임대하는 목적으로 sp를 사용해왔습니다.
그 외에 @steemit2, @steemit3, @alpha, @val-b 계정에서도 합쳐서 약 154만개가 감소하여, 약간의 변화가 있었지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. 이 계정들은 결국은, Steem inc의 자금 관리를 위해 일시적으로 거쳐가는 계정 성격이 짙기 때문입니다.
③ 스팀 재단 밖으로의 유출 비중
그런데, 이상합니다.
steemit 계정에서 약 2,507만개가 사라졌는데, 7개의 주요 계정 변화를 합쳐도 약 1,406만개만 돌아왔습니다.
나머지 약 1,100여만 개는 어디로 갔을까요? 네, 그것은 Steem Inc.의 영향권을 벗어났습니다.

<단위: 만, Source : steemsql >
Steem Inc.의 운영자금 등으로 약 1,100여만 개가 쓰였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.
스팀 재단 밖으로 유출된 대부분은 평범한 스티미언들의 계정으로 이동되었거나, 어쩌면 일부는 암호화폐 거래소(비트렉스 등)에 여전히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.

<단위: 만, Source : steemsql >
스팀 재단 밖으로 유출된 약 1,100여만 개 중에서, 약 85%를 차지하는 약 849만개가 alpha계정을 통해서 떠나갔습니다.

<단위: 만, Source : steemsql >
결과적으로 2018년에 steemit 계정에서 감소한 steem과 sp의 합계인 약 2,507만개 중 약 56%는 steem 생태계의 성장 등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, 나머지 44%는 steem 재단의 외부(평범한 스티미언들 계정 및 거래소 등)로 유출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.

<Source : steemsql >
④ 스팀 재단 CEO인 NED 계정의 변동 사항
위 분석과는 별개로, ceo인 @ned 또한 약 195만개를 그의 영향력 밖으로 유출하였습니다. 역시나 평범한 스티미언들 계정으로 이동되었거나 일부는 거래소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.

<단위: 만, Source : steemsql >
만약, 이것까지 Steem.inc.의 주요 계정으로 본다면, 2018년 스팀 재단의 주요 계정 잔고 감소분은 약 2,507만개에서 약 2,702만개로 늘어납니다.

<단위: 만, Source : steemsql >
결론
Steem Inc. 주요 계정에서 2018년 전체로 약 2,702만개의 감소가 있었는데, 그 중에서 약 52%가 steem 내부에서 임대 등을 통한 생태계 성장에 이용되었으며, 나머지 48%는 스팀 재단의 영향력 밖으로 유출된 것으로 보입니다.

<Source : steemsql >
좀 더 엄밀하게는 그 48%의 유출은 평범한 스티미언들 계정으로 이동했거나, 일부는 거래소에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.
스팀 재단의 지분이 조금이나마 감소한다는 건 생각하기에 따라 일장일단이 있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. 탈중앙화 철학에 있어 재단의 영향력 감소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요소도 있겠지만, 아직은 구심점 역할을 더 해야하는 부분에 대한 우려 및 단기적으로는 스팀 재단 외부로의 유출은 스팀 수급에 있어 공급 부담으로 작용하여 시세에 부정적일 수도 있는 측면 등이 있을 것입니다.
이 분석이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 되었기를 소망하며, 또한 steem 블록체인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원합니다.
감사합니다.
Sponsored ( Powered by dclick )
[trips.teem] 플로리다로 여행가자 02. 얼마면 돼, 얼마면 되냐구~!
![image]( 여행을 준비하고 실행하는데 있어서 여행자의 건강, 시간과 여유 등이 필요하지...